교육사상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지 수양의 출발점은 우선 인간의 마음속에 가치자각(價値自覺) 능력이 내재되어 있다는 인간에 대한 강한 신뢰로부터 비롯된다.6) 현용수는 인성이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질 혹은 강한 의지이며 인성교육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
되어 가는 과정에 많은 동인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중에는 가정, 교우집단, 매스컴, 학교, 사회 등이 들어 있다. 이러한 동인들이 교육과정, 학교내 의식 및 단체생활, 부모훈계, 정부 홍보활동, 모방, 정치적 경험, 퍼스널리티, 일반화 등을 거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바로 범 교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전에 대한 이러한 보다 일반적인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과 유사하다. 그 핵심 주장은 만약 서구 도덕의 이상적 목표가 방어될 수 있으면, 그것은 서구 이외의 것을 포함하여 다른
Ⅰ. 서론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란 일반적으로 국민각자로 하여금 정치, 사회문제를 자기 스스로 판단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으며 타인의 문제해결의 대안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우리의 교육이념은 한국인이 자주적이요, 민주적이며 도덕적인 인간으로 되는 데
Ⅰ.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
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은 우리나라는 10월에 각급 학교를 개교 하였으나, 우리의 교육법이나 교육 과정이 없었으므로 각급 학교에서는 수학 교사의 재량으로 수학을 지도 할 수밖에 없었다.
Ⅰ.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 총론의 정신을 도덕과의 성격에 맞추어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논의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과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 활동 중 교과로서의 도덕교육을 위해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내용 내지 학습경험
도덕교육사를 전망해보겠다. 새삼스러운 주장이겠지만 삶의 현실은 도덕교육 패러다임에서 디테일의 확충, 보조이론의 개발 등과 같은 땜질식 방법으로는 막아설 수 없는 다양한 위기들을 줄 곳 환기시켜왔다. 현실은 하늘을 나는 데 이론은 땅을 기고 있는 것이다. 도덕교과를 구성하는 규범이론들의
도덕교육의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우선 첫째로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성의 형성을 추구하는 특성으로 과거의 도덕교육이 ‘지식과 판단적 중심의 주지 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온